수단 군부-정치권, 민정이양 위한 과도체제 복귀 합의

수단 군부-정치권, 민정이양 위한 과도체제 복귀 합의

연합뉴스 2022-12-06 01:44:49 신고

3줄요약

총리 임명 방식 등 핵심 이슈 언급 빠져…반군부 시민사회는 합의 거부

과도체재 복귀 합의후 연설하는 수단 쿠데타 주역 압델 파타 부르한 장군 과도체재 복귀 합의후 연설하는 수단 쿠데타 주역 압델 파타 부르한 장군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북아프리카 수단 군부와 정치권이 쿠데타 정국 종식과 민정 이양을 위한 민간 주도의 과도 체제로 복귀하기로 5일(현지시간) 합의했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쿠데타를 일으켜 집권한 군부 지도자 압델 파타 부르한 장군과 정당 대표들은 위기 타개를 위한 합의서에 서명했다.

양측은 2년 후 선거를 통해 민간 정부를 구성하기로 했으며, 그때까지 민간인 주도의 과도 체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 기간 군부는 총리가 주도하는 안보와 국방위원회에만 참가한다.

쿠데타 주역인 부르한 장군은 합의서 서명 후 "민간이 통제하는 정치가 존중받아야 한다"고 말했고, 반군부 시위대 구호인 "군인들을 병영으로"를 반복해서 외쳤다.

합의에 참여한 정당 중 다수는 2019년 쿠데타로 독재자 오마르 알-바시르 전 대통령이 축출된 뒤 군부와 과도 체제 도입에 합의했던 세력이다.

민간인 정치연대인 '자유와 변화 세력'(FFC)의 알-와티크 알-바리를 대변인은 "이번 합의의 목표는 온전한 민간 당국 구성, 정치 자유를 위한 분위기 조성과 이를 통한 가장 폭넓은 정치세력간 최종 합의"라고 말했다.

이로써 지난해 10월 군부 쿠데타로 중단됐던 수단의 민정 이양 절차가 재개될 계기를 맞았다.

그러나 합의서에는 구체적인 정치 일정은 물론 과도 체제를 주도할 총리 임명 방법, 사법 및 안보 분야 개혁 등 핵심 이슈에 관한 명확한 언급이 없다.

또 반군부 시위를 이어온 시민 세력은 군부 및 2019년 축출된 오마르 알-바시르 전 대통령 추종 세력과의 합의를 거부하고 있어, 이번 합의가 정국 안정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합의서 서명식이 열린 이 날도 수도 하르툼에서 최소 2차례 반군부 시위가 있었다.

볼케르 페르테스 유엔 수단 특사는 "오늘 합의가 조속한 민간 정부 구성의 길을 열고 안보, 인권, 경제 상황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단에서는 2019년 민주화 시위에 이은 쿠데타로 바시르의 30년 철권통치가 막을 내린 뒤, 군부와 야권이 주권위원회를 구성해 선거와 민정 이양을 준비해왔다.

그러나 부르한 장군이 이끄는 군부가 지난해 10월 25일 쿠데타를 일으켜 과도정부와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주권위원회를 해산하면서 민정 전환 절차는 전면 중단됐다.

이후 민주화 세력은 군부가 정치에서 완전히 손을 떼야 한다며 시위를 이어왔고, 이 과정에서 군부의 유혈 진압으로 수백명이 목숨을 잃었다.

meolakim@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