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뜬 파리오페라발레의 '별'…첫 흑인 에투알 탄생

서울서 뜬 파리오페라발레의 '별'…첫 흑인 에투알 탄생

연합뉴스 2023-03-13 08:57:18 신고

3줄요약

12일 내한공연 무대서 주연 무용수 기욤 디옵 '깜짝' 에투알 지명

환한 미소의 기욤 디옵 환한 미소의 기욤 디옵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파리 오페라 발레의 기욤 디옵이 지난 7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아트센터에서 열린 파리 오페라 발레 '지젤'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3.13 ryousanta@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파리 오페라 발레의 350년 역사상 첫 흑인 수석 무용수(에투알)가 서울에서 탄생했다.

13일 공연계에 따르면 파리 오페라 발레의 발레리노 기욤 디옵은 지난 12일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 서울에서 열린 '지젤' 서울 공연이 끝난 직후 에투알로 지명됐다.

1년에 많아야 1∼2차례밖에 해외투어를 하지 않는 파리 오페라 발레가 프랑스가 아닌 해외 공연에서 에투알을 지명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호세 마르티네즈 예술감독은 이날 공연이 끝난 뒤 커튼콜 무대에 올라 "파리 오페라 발레단 무용수의 삶에는 매우 희귀하고 집단적인 순간이 있다"며 "그것은 바로 꿈의 실현인 에투알 지명의 순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파리 국립 오페라단 총감독인 알렉산더 니프의 동의를 받아 기욤 디옵을 에투알로 임명한다"며 예정에 없던 '별의 탄생'을 알렸다.

세계 최고(古)의 발레단인 파리 오페라 발레는 무용수들에게 5단계의 엄격한 등급 체계를 적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군무진인 '카드리유', 군무 리더인 '코리페', 솔리스트인 '쉬제', 제 1무용수 '프리미에 당쇠르', 그리고 가장 높은 등급인 수석무용수 '에투알'로 이뤄져 있다.

이 중 에투알은 전체 단원의 10% 이내의 제한된 인원에게만 부여되는 등급으로, 에투알 지명은 모든 무용수가 꿈꾸는 최고의 영예로 꼽힌다.

이날 350년 발레단 역사상 첫 흑인 에투알이 된 기욤 디옵은 12살에 파리 오페라 발레 학교에 입학해 2018년 파리 오페라 발레에 입단했다. 2021년 21살의 나이에 '로미오와 줄리엣'의 로미오 역으로 첫 주역으로 데뷔하는 등 전례 없는 행보로 세계 발레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스타다.

올해 초 솔리스트 등급인 '쉬제'로 승급했던 그는 '프리미에 당쇠르'를 거치지 않고 바로 에투알의 자리에 오르게 됐다. 그는 당초 이번 내한 공연에 참여하려고 한 위고 마르샹이 갑작스러운 무릎 부상으로 하차하면서 대신 무대에 올랐다.

이날 공연에서 지젤 역의 도로테 질베르와 함께 알브레히트 역으로 호흡을 맞춘 그는 마르티네즈 감독이 자신을 에투알로 지명하자 얼굴을 감싸 쥐며 감격해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파리 오페라 발레의 도로테 질베르-기욤 디옵 파리 오페라 발레의 도로테 질베르-기욤 디옵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파리 오페라 발레의 도로테 질베르(왼쪽)과 기욤 디옵이 지난 7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아트센터에서 열린 파리 오페라 발레 '지젤'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3.13 ryousanta@yna.co.kr

wisefool@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